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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ramework/flutter

다트(Dart) 기본문법(1)

by bluromangames 2022. 6. 20.

주석

주석은 코드에 달아 두는 설명을으로 실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. 아래 예시와 같다.

 

// 이것은 주석 : 한 줄 주석
/**
* 이것도 주석 : 여러 줄 주석
**/
/// 이것도 주석 : 문서 주석

문장(statement)

문장은 명령 단위 이다. 문장의 끝은 세미 콜론(;)로 표시 한다.

void main(){
	print("Hello, World");//문장의 끝
}

변수(variable)

변수는 데이터를 담는 상자이다. 변수 종류를 타입 또는 자료형이라고 한다. 

다트는 다음과 같은 기본 타입을 가진다.

  • int : 정수
  • double : 실수(소수점)
  • string : 문자열
  • bool : 불리언(참과 거짓을 가진다)

변수명 앞에 타입을 선언하고, 변수명 뒤에 = 로 값을 할당한다.

String name; // 변수 선언
name = '미스터 노바디'; // 값 할당
// 문자열 묶음 기호로 작은 따옴표와 큰따옴표 모두 사용 가능
String name;
name = "미스터 노바디";
// bool 타입은 값으로 true 나 false를 가진다.
bool b = true;
bool b1 = i < 10;
bool b2 = s.isEmpty;
// int , double
int i = 10; // 정수 
double d = 10.0; // 실수
// int 와 double 은 num 타입에 포함된다.
num a = 10;
num b = 20.0;
// 다트는 자동 형변환을 지원하지 않는다
int a = 10;
double b = a // Error
// num 타입에는 int 와 double 모두 대입 가능하다.
int a = 10;
double b = 20.0;

num c = a;
c = b; // OK!!!

타입 추론

타입을 직접 명시하지 않고 var로 대체할 수 있는 타입 추론을 지원한다.

var i = 10; // int 타입
var d = 10.0; // double 타입
var s = 'hey';
var s = "hey"; // 문자열 타입
var b = true; //불리언 타입

상수 final, const

선언할 때 final 키워드를 붙이면 값이 수정되지 않는 상수로 사용할 수 있다.

final String name = 'joshua';
name = 'john'; // Error
// 타입은 생략 가능하다.
final name = 'joshua';

산술 연산자

  • + : 더하기
  • - : 빼기
  • * : 곱하기
  • / : 나누기(double 타입)
  • ~/ : 몫(int 타입)
  • % : 나머지(int 타입)

증감 연산자

값을 1씩 증가하거나 감소시키는 연산자로 후위 연산과 전위 연산이 있다.(++, --)

var num = 0;
print(num++); // 나중에 계산하므로 0 출력
// num = 1 이 된다.
print(++num); // 먼저 계산하므로 2 출력
// num = 2 가 된다.

비교 연산자

  • == : 같다
  • != : 다르다
  • > : 더 크다
  • < : 더 작다
  • >= : 크거나 같다
  • <= : 작거나 같다

논리 연산자

  • && : 그리고
  • || : 또는
  • == : 같다
  • != : 같지 않다
  • ! : 부정

타입 검사

int a = 10;
if (a is int) {
	print('정수');
}

String text = 'hey';
if (text is! int) {
	print('숫자가 아님');
}

형 변환

형 변환에는 as 키워드를 사용한다. 다른 타입끼리는 변환이 안 되고 더 상위 개념으로 변환할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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