레벨 디자인(1)
#레벨디자인 이란?
#레벨디자인 이란 게임 화면이나 스테이지에 레벨을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.
좋은 레벨 디자인을 위해서는 게임의 디피컬티(difficulty)나 밸런스를 고려해야 한다. 또한 태스크(task)를 잘 나열하고 플레이어에게 도전과제나 스탯을 쌓아올리면서 줄 수 있는 성취감 같은 요소도 아주 조심스럽게 고려 해야 한다.
#레벨에디터
#레벨에디터 는 레벨을 만드는 도구입니다.
전통적인 #레벨에디터 에는
- 터레인
- 아이템
- 적 캐릭터
- 이벤트
등이 위치 할 수 있습니다. 이 도구는 레벨을 좀 더 쉽게 바꿀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. 예를 들면 2d 게임을 위햔 일반적인 #레벨에디터는 그리기 도구 같은 맵에 원하는 요소들을 배치하는 도구입니다.
Tiled
Flexible level editor
www.mapeditor.org
위의 화면은 #Tiled 편집 화면입니다. 오른쪽 패널 중에는 레이어 패널과 타일 셋 패널 그리고 오브젝트 패널이 있습니다. 오른쪽 패널에서 원하는 타일이나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가운데 있는 블록을 채워나가는 방식으로 레벨을 만들 수 있습니다. #Tiled 에 대해서는 좀 더 세세하게 포스팅 할 기회를 만들어 볼 계획입니다. 또한 #Tiled 는 무료이므로 누구나 쉽게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고 상업용으로 계발을 할 수 있습니다. 또한 그 외에도 타일이 아닌 기본적인 화면도 만들 수 있도록 만들어진 좋은 2d #레벨에디터 라고 할 수 있습니다.
#장애물 과 #이슈 를 세팅하기
레벨을 디자인 하는데에는 두 가지 디자인 요소가 필요 합니다.
- 장애물
- 스킬
장애물은 플레이어에게 주어지는 도전과제입니다. 스킬은 플레이어에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플레이어는 장애물을 해결하기 위해 이 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. 예를 들면 장애물에는 "적 캐릭터" 와 "트랩" 이 있고, 스킬에는 "트랩을 피하기 위한 점프" 나 "적 캐릭터를 쓰러뜨리기 위한 총알" 이 있을 수 있습니다.
좋은 레벨을 만들기 위해서는
이 게임에는 어떤 장애물을 배치 할 것인가? |
이 게임에는 어떤 스킬들을 배치 할 것인가? |
만약 위의 두 가지 요소를 잘 배치 할 수 있다면, 게임 전체에 대한 레벨 디자인을 아주 적절하게 할 수 있을 것 입니다.